왜 우리는 불평등해졌는가
재생수 98좋아요 3댓글수 3
자유를 위한 성장(Growth for Freedom) | 경제학
2019-05-31 09:54:45
안녕하세요. 『자유를 위한 성장』 조현국입니다.

금주에 비가 많이 내렸습니다. 재건축시장의 초과이익환수금의 공포가 현실화 되며 공포감을 키웠고, 서울 강남권이 계속해서 하락세를 이어가는 등 부동산 시장에도 비가 내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.

최근 이렇게 끝없이 상승할 것만 같았던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 되며 극단적인 폭락을 주장하시는 분들과 상승을 이어갈 것이라는 의견을 가진 분들이 기사댓글과 커뮤니티 등에서 팽팽히 대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 사실 부동산이라는 것은 ‘부동성’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지역마다 차별화 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러한 대립은 이대올로기에 대한 사고의 전이가 극단적인 싸움으로 번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.

현 정부는 큰 정부를 표방하는 진보성향의 정권입니다. 앞으로 한 달 뒤에 있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러한 정치적 사견들이 경제적 불평등에 대한 재분배의 논란으로 확대되어지고 있습니다. 여기서 우리는 과연 이러한 주장들에 대해 강학적으로 연구한 분들의 (경제학적)이론을 바탕으로 확장된 사고를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21세기 지구촌은 평평해질 수 있을까?
Thomas Piketty의 ‘21세기 자본론’과 Branko Milanović의 ‘왜 우리는 불평등해졌는가’라는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고찰해 봅니다.

카테고리
교육
댓글 0개